베이 투베이 쓰리베이 포베이 뜻 차이

베이 투베이 쓰리베이 포베이 뜻 차이 




아파트를 분양 받거나 매매를 할 때 평면 구조를 보다 보면 '포베이 구조', '쓰리베이 구조'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베이 투베이 쓰리베이 포베이 뜻 차이 알아보겠습니다.



베이 (=bay) 뜻

베이 구조 뜻, 단어 하나하나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베이' 용어 정리 먼저 해야겠죠?


'베이' 란 아파트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내벽과 내벽 사이의 한 구획을 말하는 건축용어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아파트 앞면 발코니(흔히 말하는 베란다) 와 붙는 거실 혹은 방을 뜻하는데요

  • 베이 = bay
아파트 앞면 발코니와 붙는 거실 혹은 방이 2개면 2베이, 3개면 3베이, 4개면 4베이 입니다. 쉽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산성동 산성역헤리스톤' 46제곱미터 평면도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연두색 동그라미가 아파트 앞면 발코니 부분이고요. 빨강색 네모박스는 거실, 방입니다.

앞면 발코니와 붙여있는 곳이 2군데 있네요.  투베이(= 2bay) 입니다. 


출처 :  산성역헤리스톤 홈페이지




쓰리베이 = 3베이 = 3bay

3베이 입니다. 앞면 발코니에 침실1, 거실, 침실2 3개의 방이 붙어 있습니다. 참고로 쓰리베이 구조는 2000년대 초반부터 유행했던 구조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구축의 기본 형태죠.



쓰리베이 3베이 3bay





포베이 = 4베이 = 4bay 구조

마지막으로 최근 가장 인기 있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포베이 구조입니다. 아파트에 관심 없는 분들도 '포베이 구조가 좋다' 라는 말 정도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3개의 방과 1개의 거실이 발코니와 붙어 있습니다. 일렬로 배치된 모습으로 2010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트랜디하게 자리 잡고 있는 구조입니다. 국평(84제곱미터)의 주력 타입을 포베이 구조로 많이 설계하고 있고요.



포베이 4베이 4bay


모든 방에 통풍과 채광이 좋고 특히 뷰가 좋은 집이라면 모든 공간에서 멋진 뷰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선호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모든 방이 발코니에 붙어 있다 보니 발코니확장을 통해 좀 더 개방감 좋고요.

1자로 정렬되어 있는 방과 거실 때문에 불필요한 복도가 생긴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 투베이 쓰리베이 포베이 뜻 차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